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31010_0002477338&cID=13001&pID=13000
✔️주요내용
- 국내 조선사, 액화천연가스(LNG)선박 수주 랠리 중
- LNG선 1척당 가격은 2억6500만달러로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8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만3000만달러 대비 고부가가치 선종에 해당
✔️원인
- 최근 탄소 중립 기조에 따라 글로벌 선박시장에서 LNG선 발주 비중이 확대
- 한국 조선사들의 LNG선 선박 기술은 전 세계 최고로 중국 조선사 대비 월등한 것으로 평가
✔️세부내용
- 올해 전 세계 선사들이 발주한 LNG운반선 45척 중 한국의 수주량은 71.1%에 달하는 32척을 차지
1) HD현대중공업 11척 2) HD현대삼호중공업 9척 3) 한화오션 5척 4) 삼성중공업 7척
* 이는 경쟁국 중국과 큰 격차를 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중국은 총 13척으로 28.9%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모멘텀
-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선은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최근 국제해사기구(IMO)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선사들의 발주가 늘고있다"며 "하반기 카타르 2차 발주 프로젝트에서도 대량 수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995046635771608&mediaCodeNo=257&OutLnkChk=Y
✔️주요 내용
- 13조원 규모의 카타르 LNG운반선 2차 발주가 임박하면서 국내 조선업계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카타르 프로젝트란?
- 카타르 프로젝트는 카타르가 2027년까지 연간 LNG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1억2600만t으로 늘리기 위해 LNG터미널을 신증설하고 이를 실어나를 운반선을 주문하는 사업으로,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운반선을 발주할 예정
✔️세부 내용
1) 지난해 1차 프로젝트에서는 총 65척 LNG운반선 주문 (한국이 그 중 54척 수주)
- 1) 한화오션 19척 2) 삼성중공업 18척 3) HD현대중공업 17척을 수주, 나머지 11척은 중국 수주
2) 올해 하반기 2차 프로젝트 발주 물량은 총 40여척 예상
- 첫 수주 소식은 HD한국조선해양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미 건조합의각서를 체결
9월27일 HD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HD현대중공업을 통해 카타르에너지와 174K(17만4000㎡)급 LNG운반선 17척의 건조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이는 당초 예상됐던 10척보다 7척 더 많은 물량이다.
- 또한 현재 카타르에너지가 확보하고 있는 슬롯은 삼성중공업 16척, 한화오션 14척인 것으로 전해진다.
✔️리스크
1) 가격 변수
- HD현대중공업과 카타르에너지가 체결한 LNG운반선 1척당 계약 금액은 2억3000만~2억4000만달러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시장가격 2억6500만달러 대비 10% 이상 하락한 수준으로 앞서 1차 발주 당시에도 시세 대비 6~14% 할인된 2억1500만 달러 수준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슬롯 계약을 맺은 2020년 당시보다 선가가 많이 상승했다”면서 “수주 척수는 정해진 상황에서 선가를 얼마나 높일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선박 가격을 의미하는 신조선가지수는 175.38포인트를 기록했다. 슬롯 계약을 맺은 2020년 6월(127)에 비해 38% 상승했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카타르 1차 발주 때 선가는 척당 2억1500만달러였지만 2차 발주분은 2억3500만∼2억4000만달러 범위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카타르 2차 발주는 국내 조선사의 선가 협상 경쟁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 중국 영향력 확대
- 최근 LNG운반선 수주 점유율을 확대하는 중국도 변수다. 최근 중국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로차이나가 카타르에 매년 400만톤씩 27년간 석유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2021년 7.8%에 불과했던 중국의 LNG운반선 수주점유율은 지난해 29.7%까지 확대됐다.
✔️모멘텀
업계에서는 신조선가 상승세가 이어지는 등 조선업황이 슈퍼사이클을 맞이한 가운데 고부가가치선박 위주 선별 수주 영향으로 국내 조선업계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선 3사가 동시에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는 건 11년 만이다.
1) HD한국조선해양
- 지난달 일찌감치 159억4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수주 목표치를 3년 연속 조기 달성
-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22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37% 증가할 전망
2) 삼성중공업
- 최근 2억6000억달러 규모의 LNG운반선 1척을 추가 수주하며 누계 수주금액 66억달러를 달성하며 연간 목표 수주 금액인 95억달러 중 69%를 달성
-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572억원으로 yoy 흑자전환 기대
3) 한화오션
-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29억원으로 yoy 흑자전환 기대
조선주 3분기 예상 실적 - HD한국조선해양 / 한화오션 / 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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