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양극재 관련 종목
- 양극재란 ? : 리튬산화물을 보유한 물질로 배터리의 용량 및 평균 전압 결정
- 배터리 단가 비중의 총 3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주로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NCM(니켈 코발트 망간)이 고출력 배터리용으로 사용 (테슬라도 NCA 사용)
1) NCM (니켈 코발트 망간) - 엘앤에프 (현재 NCM 생산능력 1위)
요즘 가장 핫한 니켈 계열의 삼원계 배터리
3세대 전기차 (1회 충전시 500KM 이상 주행가능)의 경우 NCM811(니켈80%, 코발트10%, 망간10%)이상부터 구현 가능
- 장점 : 고밀도 (주행거리가 길고 출력이 높다), 니켈 코발트 망간 함량을 조절
- 단점 : 불안정
2) NCA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 에코프로비엠 (양극재 시장 기술력 1위, 생산능력 1위)
니켈함량 80% 이상, 알루미늄을 사용해 출력을 향상
고출력이 필요한 곳에 쓰임 (전기차, 전기바이크, 무선청소기 등)
- 장점 : 고밀도 (주행거리가 길고 출력이 높다)
- 단점 : 수명이 짧다, 불안정(NCM보다 불안정함), 생산이 어렵다
에코프로비엠
- 국내 양극재 1위 (NCA 세계 2위)
-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향 양극재 공급
-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양극재 가장 먼저 상용화
- 하이니켈 NCA, NCM 동시 양산하는 글로벌 유일 기업
1) 시총 : 약 3.5조
2) 2020년 예상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 8880억 / 58억 /49억 (yoy +44% / +57% / +42%)
- 3Q실적 발표, 사상 최고치 기록 : 2502억 / 177억 (yoy +65% / +70%)
3) 2020년 예상 PER : 57.6 (동종업계 대비 가장 PER 낮음)
4) 모멘텀
- 4분기 EV향 양극재 출하가 꾸준한 성장세 예상 + Non-IT향 수요회복으로 4분기도 호실적 전망
-> 4Q 예상 매출 / 영업이익 - 2,801억원 / 197억 (yoy +90%, +1,111%)
- 1Q21 NCM라인 증설 : 포항 CAM5 라인은 CAM 6 양산시점에 맞춰 EV용 NCM라인으로 전환 중
- 삼성SDI와 JV를 이룬 에코프로이엠, 연간 3만톤 규모의 NCA 전용 공장을 2021년 9월 착공, 2022년 1분기에 양산 예정 (차세대 배터리 Gen5 탑재, High-nickel NCA 양극재가 적용, 실리콘 음극활물질을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 예정)
- SK이노베이션도 지금의 NCM811에서 더욱 Nickel 함량이 높아진 NCM9½½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개발을 추진 중
- 북미시장 대비 :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시장 공략 등에 대응하여 미국법인도 설립 (Ford와 VW), 미국 정부 주관의 배터리 R&D 과제 수주도 추진할 계획
포스코케미칼
- 국내 유일 양극제/음극제 생산
- LG화학과 중장기 파트너십 (양극제/음극제 모두 공급) : 2022년까지 1조 85000억원 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
- 세계 1위 배터리사 LG에너지솔루션- 미국 1위 자동차사 GM 합작사 '얼티엄셀즈'에 양극재 공급
- SK이노베이션 향 음극제 공급
1) 시총 : 약 6.4조
2) 2020년 예상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 15,850억 / 660억 / 440억 (yoy +11.5% / -25.6% / -56.7%)
- 3Q20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은 컨센서스를 하회 (-6.7%/-0.6%/-50.0%)
3) 2020년 예상 PER : 185
4) 모멘텀
- 2021년 영업이익은 1,304억원으로 올해 대비 +104%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지속적인 Capa. up에 따른 판매량 증가 및 수익성 개선 기대
- 양극재 생산능력: 19년 1.5만톤 -> 22년 6.9만톤(NCMA 2.9만톤 포함, 22년 11월 완공)
- 음극재 생산능력: 19년 4.4만톤 -> 22년 7.4만톤(인조 1.6만톤, 24년 완공 별도)
엘앤에프
- NCM 생산능력 국내 1위
- 글로벌 양극재 중 유일하게 니켈 비중 90%의 NCMA 양극재 양산 시작
- LG화학/삼성SDI 향 양극재 공급
- 20.12.17 LG에너지솔루션과 1조 4547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테슬라향)
1) 시총 : 약 2조
2) 2020년 예상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 4066억 / 49억 / 37억 (yoy +29.7% / 흑자전환)
3) PER(20'E) : 303.2
4) 모멘텀
- 3Q20 실적 발표 전이나, 생산 조정으로 인한 가동률 하락 및 신규 인력 채용 등 고정비 부담으로, 4Q20부터 실질적인 턴어라운드 기대
- SK이노베이션 EV향 공급 확대로 고객사 다변화 : 2021년 EV향 매출 비중 40% 이상으로 증가 예상
- 최근 제 4공장 증설 협약 체결 (2023년까지 2500억원을 투자, 총 연간 8만t으로 확대 계획)
(신규 NCMA 증설 물량은 니켈 함량 90% 이상의 하이앤드 제품이며 원통형 전지에 탑재될 예정. 현재로서 전기차 메이커 중 유일하게 하이니켈 원통형 전지를 사용 하는 테슬라가 해당 증설 물량의 최종 엔드 유저로 추정되며, 이는 약 50만 대 수준까지 커버 가능한 물량일 것으로 추산. 해당 물량의 풀가동 시점인 2022년 3분기 기준 테슬라향 매출 비중은 약 65%, 전체 xEV향 매출 비중은 약 80% 수준으로 완전 한 xEV용 하이니켈 양극재 업체로의 변모가 완성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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