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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섹터 및 종목, 주요 뉴스 분석/철강, 조선

HD한국조선해양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내용 정리

by Asha.j 2023. 10. 27.

HD한국조선해양 - 조선 대장주 / 3분기 실적발표 일정

 

HD한국조선해양 - 조선 대장주 / 3분기 실적발표 일정

I. 산업 동향 1. 조선업 산업 동향 조선주 관련 주요 뉴스 분석 / 조선업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실적 전망) 조선주 관련 주요 뉴스 분석 / 조선업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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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news24.com/view/1646808

 

[컨콜 종합] HD한국조선해양, 3Q 영업익 전년比 63.5%↓…'2분기 연속 흑자'

매출액 5조112억원, 영업이익 690억원…해양 플랜트 부진 현대삼호중공업, 매출 14.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 20% 늘어 현대미포조선, 영업손실 105억원…적자폭 전분기보다 480억 감소 HD현대의 조선

www.inews24.com

✔️3분기 실적 

- 매출액은 5조 112억원(YoY +17.5%), 영업이익은 690억원(YoY -63.5%, OPM +1.4%)

- 현대삼호중공업(매출액1조3,238억원, YoY +13.9%, 영업이익 746억원, OPM +5.6%)의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HD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실적 오름세 지연으로 영업이익 기준 시장 예상치1,621억원을 크게 하회

- 조선 부문에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7.9% 감소, 해양 플랜트 9.1%, 엔진기계 10.7% 매출 감소 

 

✔️주요 연결회사 세부 내용

1) 현대삼호중공업

- 3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4.5% 감소한 1조3238억원을 기록했으나, 고선가 선박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9.9% 증가한 746억원을 기록해 실적을 견인

- 조선업 불황 시기에 수주한 저가 수주분을 해소하고, 고수익 선박 물량이 실적에 반영되고 있음

- 현대삼호중공업은 다른 대형조선사와 달리 카타르 물량을 받지 않아 신조선가 대비할인된 가격의 LNG선이 수주잔고에 없음. 3분기 현재 현대삼호중공업은 현재 고가선박의매출비중이 50%(LNG선 38%, LPG선 10% 등) 넘어가는 상황으로 HD현대중공업의 고가선박의 매출비중 10%를 압도하여 투자 표인트 유효 

 

2) 현대미포조선

- 3분기 매출액 9863억원, 영업손실 105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 기조가 지속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공정 안정화 영향으로 적자 폭은 전 분기 대비 480억원가량 개선

 

3) HD현대중공업

- 매출액은 2조 8,517억원(YoY +29.4%), 영업이익은 129억원(YoY -10.0%, OPM +0.5%)를 기록

- 매출액은 당사 추정치와 컨센서스에 부합했으나, 영업이익은 하회

- 원인은 해양플랜트 적자와 여전히 조선부문의 공정 만회를 위한 비용상승 등의 영향이 지속되었기 때문

- 올해 수주한 Trion FPU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일어나는 내년 4월까지 는 해양플랜트 사업부 고정비 때문에 적자 지속 예상

 

* 참고

- 최근 인수한 STX중공업과의 시너지 효과는 2025년이 돼야 본격적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

 

✔️모멘텀

1) 초기 선가를 올리기 위해서는 저선가 물량(2020~2021년)을 수주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 실적은 회복 과정에서 겪고 지나갈 수 밖에 없는 이슈에 해당 

2) 미래 실적을 좌우 할 현재 선가와 수주 모멘텀이 긍정적

- 중국 주요 조선소의 인도 슬롯이 2026년까지 모두 찬 상황에서 선가 상승 추세는 유지될 수밖에 없음

- HD현대중공업의 상선부문 고마진 선종 매출인식 비중은 현재 10% 수준. 반면현대삼호중공업의 고마진 선종 매출인식 비중은 현재 50%까지 올라온 상황인데 이는카타르 LNG선 물량 유무의 차이(카타르 LNG선 물량은 상대적으로 저수익 물량) 그러나 HD현대중공업 역시 내년 하반기엔 고가 선박의 비중이 70%까지 올라와 2024 년 실적에 크게 기여할 전망.

- 해양부문은 아직까지 고정비를 충당할 만한 매출액을 발생시키고 있지 못함. 내년 4분기 TRION FPO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야 수익을 낼 만한 매출액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 수주 측면에서 긍정적인 점은 중국의 수에즈막스급 탱커선 슬롯이 꽤 소진되고 있다는 점. 현재 중국 조선사의 26년 수에즈막스 인도량은 12척으로 국내 조선사에 비해 단납기 슬롯이 꽤 많이 소진되었음. 향후 탱커선 발주 시 국내로의 인콰이어리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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