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전기차 시장 업황
2021 전기차 (2차전지) 투자 포인트 - 각국 정책 방향 / 각사 투자 계획 - 현대차 / 기아차 등 (updated 21.01.04)
II. 현대차의 E-GMP 란?
- 20.12.02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 기존 전기차 모델들인 아이오닉EV/니로EV/코나EV 등은 내연기관차 및 하이드리드차를 전기차로 변형한 파생모델로 플랫폼 자체가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이기 때문에 전기차 성능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았음. 현대차그룹은 신성장 동력으로 설계/디자인/생산 최적화 를 위해 전기차 전용으로 플랫폼 E-GMP를 개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예정
- 단순한 전기차 제조/판매가 아니라, 차량 내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BM 확보
-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시장내 글로벌 점유율도 E-GMP를 통한 빠른 시장대응으로 2022년 9.3%까지 높아질 예정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연평균 판매증가율 29%로 예측)
20.01.04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신년메시지에서 "올해는 신성장 동력으로의 대전환이 이뤄지는 한 해"라면서“글로벌 친환경 티어1 브랜드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선언함.
1. 주요 특징
①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 가능 (5분 충전으로 100km 주행 가능)
②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으로 18분 초급속 충전이 가능
- 이는 경쟁사 대비 20분 이상 대비 충전시간을 줄인 것
- 기존 400V 충전 인프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두 방식의 충전이 가능한 멀티 충전 시스템을 적용
③ V2L (Vehicle to load) 기능
- 전기차 배터리를 대용량 보조 배터리와 같이 차량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110~220V 일반 전원 호환 지원
④ 넓은 공간감 확보 : 스케이드보드 방식 이용
⑤ 저중심 설계와 전용 섀시 기술로 주행 성능 개선
- 인버터 파워 모듈의 전력반도체를 기존 Si(실리콘) 반도체에 서 내구성/효율성이 상대적으로 좋은 SiC(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로 바뀌어 주행거리를 5% 늘림
-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적용 : 기존 드라이브 액슬 대비 강성이 42% 강화, 부품수가 줄어 무게는 10% 감소
⑤ 안정성 강화
- 코나EV 화재사고 등으로 인해 E-GMP에는 안정성 강화 포인트들이 많이 채택 (다중골격 구조, 배터리 보호 장치 등)
⑥ 모듈화를 통해 신속한 전기차 라인업 확대 가능
- 플랫폼 구성 부품을 유연하게 변경 사용 가능 : 신속한 개발 / 생산 효율성 상승 / 원가 구조 개선 / 차량 가격 인하
2. 출시 일정
- 2021년 상반기 현대차의 아이오닉5 출시 예정 : 당초 4월 예정이었으나 2월로 앞당겨짐
- 2021년 하반기 제네시스의 JW, 기아차의 CV 출시 예정
- 2021년 커넥티드 카 서비스 출시 예정
- 2022년 아이오닉6 출시 예정
- 2024년 아이오닉7 출시 예정.
- 25년까지 BEV 56만대 양산 목표로 총 61조원 투자 계획(19' 매출 대비 58% 규모)
III. 현대차 E-GMP 관련주
1. 완성차
현대차
- 현대/기아차 합산, 현재 글로벌 EV 시장 3위, 점유율은 4.6% 기록 (1H20 기준)
- 전기차 플랫폼에 가장 공격적으로 투자 중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을 지에 주목)
- 2021년 글로벌 판매목표는 현대/기아차 708 만대(YoY +11.5%)
1) 시총 : 44.7조 (코스피 9위)
2) 재무재표
- 20' 연간 글로벌 판매는 현대/기아차 635.1 만대(YoY -11.7%) 기록, 연초 계획을 하회 (내수는 증가했으나, 수출 부진)
- PER(현) : 49.58
- 부채율 : 162.35 (공격적인 투자 중)
3) 모멘텀
① 전기차
- 21' 2월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E-GMP 적용 신차 지속적 출시 (당초 4월 예정이었으나 앞당겨짐)
- 25년까지 BEV 56만대 양산 목표로 총 61조원 투자 계획(19' 매출 대비 58% 규모)
② 수소연료전지 (HTWO : Hydrogen + Humanity)
- 모빌리티와 산업분야의 동력원으로 적용범위 확대
- 2030년까지 연간 70만기의 수소 연료 전지 판매 목표
- 21.01.05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기지 중국 광저우에 구축 : 중국 수소차 시장 선점 전략
수소차 관련주 (현대차 벤더) - 효성첨단소재 / 일진다이아 / 세종공업 / 코오롱인더 / 상아프론테크 / 유니크 / 모토닉 / 뉴로스 / 대우부품
③ 신기술 투자
-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로 모빌리티 구현, UAM, 로보틱스와 같은 신성장 분야에 지속 투자, 모빌리티 영역 확대 준비
- 로보틱스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1조원에 인수 (지분율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정의선 회장 20%)
4) 리스크
- 21' 부터 전기차 보조금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22' 부터는 내연기관과 전기차간의 cost parity가 불가피할 것
- 한편 EV시장내 최대 경쟁자인 Tesla의 경우 22' 100Gwh의 자체 배터리셀 캐파 확보 예상, 현재 100% 외부 조달인 현대차의 경우 배터리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가 관건임
기아차
1) 시총 : 25.8조
2) 재무재표
- PER(현) : 29.74
- 부채율 : 103.46
3) 모멘텀
- 현대차와 동일
2. 배터리
현대차 그룹 배터리 공급 현황(20년 누적, 중국 제외)
-그룹: LG화학 69%, SK이노베이션 31%
-현대차: LG화학 76%, SK이노베이션 24%
-기아차: LG화학 62%, SK이노베이션 38%
-중국의 경우 CATL, Lishen 등 업체가 공급
전기차 2차전지 소재 관련주 (양극재) - 에코프로비엠 / 포스코케미칼/엘앤에프(updated 20.12.17)
전기차 2차전지 소재 관련주 (동박) - SKC / 일진머티리얼즈 / 두산솔루스 (updated 12/20)
전기차 2차전지 소재 관련주 (전해액) - 천보 / 후성 / 솔브레인
전기차 2차전지 부품 관련주 - 대주전자재료 / 신성델타테크 / 나라엠엔디 / 신흥에스이씨
LG전자 전기차 관련주 - 신성델타테크 / 나라엠앤디 / 삼화콘덴서 / 에이프로
3. 주요 시스템
업데이트 예정
4. 기타 부품
현대차 E-GMP (전기차 플랫폼) 관련주 - 소형주 총 정리 (동아화성 / 한국단자 / 엠씨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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