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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섹터 및 종목, 주요 뉴스 분석/자동차, 배터리

전기차 2차전지 소재 관련주 (동박) - SKC / 일진머티리얼즈 / 두산솔루스 (updated 12/20)

by Asha.j 2020. 11. 8.

국내 9월 동박 수출량은 3,507톤으로 yoy+48.3% 증가하며, 3개월 연속 최대치를 경신했으며, 원인은 아래와 같다.

1) 유럽 탄소 규제 강화 등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

2) SKC(SK넥실리스) 등의 증설 효과가 본격적 발생

3)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해외 플랜트 가동률 개선에 기인

 

한편 폴란드향 국내 9월 동박 수출량은 1,161톤으로 yoy +323.4% 증가했다.

이는 LG화학의 전기차 플랫폼 생산 라인이 안정화되면서 수율이 개선되고 있고, 작년부터 진행한 자동화 설비 도입 및 최근 TFT 투입 효과로 LG화학 폴란드 공장 최적화 작업이 상당부분 진행되었기때문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내 동박 수출 판가 또한 수요 증가와 고부가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3개월 연속 상승세에 있는 중이다.

 

 

2차전지 동박(구리박) 관련 종목

- 동박의 역할 ? 전체 배터리 원가의 7~8% 정도 비중. 음극을 형성하는 집전체 역할

- 2차 전지의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막, 배터리 음극 활물질에서 발생하는 전자가 이동하는 경로

- 기술적 쟁점은 두께이며, 이미 비용 효율화가 끝남 -> 이제 중요한 건, 규모의 경제로 전기차 수요에 비례하여 성장

 

* SKC, 일진머티리얼즈, 두산솔루스

 

SKC 

- 국내 배터리 3사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및 Panasonic에 동박 공급

- 동박 제조업체 KCFT를 인수(7.5% 지분 보유), 동박 세계 3위 

- 주요 생산제품 : PO(33만톤/년), PG(16만톤/년), 동박(3만톤/년)

 

1) 시총 : 약 3조

2) 2020년 예상 매출/영업이익/순이익 : 27,540억 / 1890억 / 910억 (yoy +8.4% / +21.9% / +35.8%)

- 3Q20 영업이익은 553억원(+15% QoQ)으로 시장 기대치(612억원)를 하회
- 컨센서스 하회 사유는 기타 부문(통신/BHC) 때문: 1) 코로나19에 따른 통신 사업 전방 투자 지연, 2) 바이오랜드 매각에 따른 손익 제외 등

3) 주요 체크 포인트

- 2020년 예상 PER : 39.3 (동종업종 평균 47.2)

- 현재PER : 30.69

- 2020년 예상 부채율 : 149%

 

4) 모멘텀 

- 동박(Mobility 소재)의 경우 4공장 가동 효과 반영 -> 매출/영업이익 1,000억원/147억 (9월 역대 최대 판매) 
-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인한 동박(전지박)의 수요 성장세도 지속될 전망. 특히 경쟁사 대비 높은 수익성이 고부가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입증

- 올 초 정읍공장에 4공장을 완공하고 연 3만4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데 이어 5~6공장을 착공함. 2022년 초 6공장까지 완공하면 생산능력은 연 5만2000톤 가량으로 늘어날 예정
- 향후에도 신규 공장 가동을 통한 동박 사업의 Top-line 성장은 지속될 전망, 연내 해외 증설에 대한 계획 발표 기대
- 기존 사업(화학, Industry 소재)의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

 

일진머티리얼즈

- 국내 최초로 1.5㎛ 반도체용 초극박 국산화에 성공 (일본의 미쯔이가 독점하던 제품으로 세계에선 두번째 성공)

출처 : 하나금융투자

- 동박 세계 2위

- 2차전지용 동박, PCB용 동박 제조

- LG화학 / 삼성SDI향 동박 공급

 

1) 시총 : 약 2.1조

2) 2020년 예상 매출/영업이익/순이익 : 6,382억 / 681억 / 628억 (yoy+16.0% / +45.2% / +34.1%)

- 3분기 매출/영업이익  1,633억원/180억원 (yoy +20.8% / +14.4%)으로 컨센서스 200억원에 부합할 전망

3) 주요 체크 포인트

- 2020년 예상 PER : 39.6 (동종업종 평균 47.2)

- 현재PER : 41.3

- 2020년 예상 부채율 : 31.5% (재무상태 매우 안정적)

4) 모멘텀 

- 3분기에 완공된 IMM 2공장(1만톤) 가동률 빠르게 성장중이며, IMM 분기 매출은 600억원을 상회할 전망

- 말레이시아 공장 설비를 증설해 동박 생산량을 현재 연 2만6000톤에서 2021년 5만6000톤까지 두 배 이상으로 늘려 세계 1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 헝가리 정부로부터 보조금(27억)을 받고 연간 1만t 규모의 동박 가공 공장 신설 투자 (142억) 확정. 삼성SDI의 주문량 증가에 대응

 

두산솔루스

- 동박 업계 최초로 유럽 진출 (유럽 전기차 시장 최대 수혜주)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을 신설하며 전지박 사업 본격화.

- OLED 소재, 2차전지용 동박, PCB용 동박 제조

- LG화학 향 동박 공급

 

1) 시총 : 약 1.1조

2) 2020년 예상 매출/영업이익/순이익 : 3,163억 / 407억 / 250억 (yoy+20.3% / +6.5% / -)

- 3분기 매출/영업이익  758억원/94억원 (yoy +14.08% / -8%)으로 컨센서스 하회할 전망

3) 주요 체크 포인트

- 2020년 예상 PER : 39.6 (동종업종 평균 47.2)

- 현재PER : 78.2

- 2020년 예상 부채율 : 230.5% 

4) 모멘텀 

- EV 배터리용 전지박 CAPA는 연말 기준 2020년 1만톤 -> 2022년 2.5만톤 -> 2025년 이후 7만톤 이상까지 확대 전망

- 전지박 매출은 2020년 54억원, 2021년 1,502억원으로 전사 대비 매출 비중은 2020년 2%, 2021년 29%, 2022년 37%까
지 상승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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