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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섹터 및 종목, 주요 뉴스 분석/철강, 조선

HD한국조선해양 - 조선 대장주 / 3분기 실적발표 일정

by Asha.j 2023. 10. 17.

I. 산업 동향

1. 조선업 산업 동향

조선주 관련 주요 뉴스 분석 / 조선업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실적 전망)

 

조선주 관련 주요 뉴스 분석 / 조선업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실적 전망)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31010_0002477338&cID=13001&pID=13000 LNG선 '수주 낭보' 조선 3사…훈풍 계속된다 [서울=뉴시스] 이다솜 기자 = 국내 조선사들이 액화천연가스(LNG)선박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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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조선·해운 시황 전문기관인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1∼9월 한국의 수주량은 전년 동기보다 46% 줄어든 742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였다.

업계 관계자는 “수주잔량(남은 일감)이 이미 3년을 넘어가고 있는 데다 수익성의 지표인 선가(船價)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전체 수주량이 줄었어도 LNG선 같은 고부가가치 선종에 대한 시장 수요가 많다는 게 이번 수주전을 통해 나타나면서 국내 조선업의 실적 개선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고 했다.

 

조선주 3분기 예상 실적 - HD한국조선해양 / 한화오션 / 삼성중공업

 

조선주 3분기 예상 실적 - HD한국조선해양 / 한화오션 / 삼성중공업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902355 "굿바이, 저가 수주"…조선 3사, 11년 만에 '동반 흑자' 국내 조선 3사가 올 3분기 나란히 흑자 전환에 성공할 가능성이 커졌다. HD한국조선해양과 한화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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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기업 분석

0. 개요

- 글로벌 조선 기술력 1위 /  세계 최초로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사 / 현대에너지솔루션의 모회사

-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동사와 종속기업 19개사로 이루어짐

- 주요 상장사는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HD현대에너지솔루션 3개사가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 상장여부가 이슈였으나 얼마전 IMM이 가지고 있던 현대삼호중공업 지분 15%에 대한 매입을 결정하며 상장의무 해소

(2021년 현대중공업 상장 시 중간지주 할인으로 큰 타격을 받은 전례가 있음)

 

1. 시총 및 대주주 (2023.10.12기준)

시총(억) PER PBR ROE(%)  영업이익률(%) 부채율(%)
70,985 171.74 199.44 0.43 1.31 1.31

- 대주주 : 현대중공업지주 외 10인 36.6%, 국민연금공단 6.8%, 자사주 0.08%

 

2. 사업 영역 및 재무제표

1) 주요 제품

- 매출의 대부분이 조선 매출에 해당하며, 수출 비중이 매우 높다. 

① 조선 (약 83%)

-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 /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 개발 

 

② 해양플랜트 (약 7.2%)

-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 수행

 

2) 주요 고객사 

- 매출의 대부분이 수출 매출로 카타르, 모잠비크, 미국 등 LNG/석유를 다루는 국가로 수출된다. 

 

3) 수주 잔액

- 지난달 일찌감치 159억4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수주 목표치를 3년 연속 조기 달성

23.06.30 반기보고서 기준

해당 반기 보고서 이후에도 주요 수주가 이어지고 있으며, 9월27일 HD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HD현대중공업을 통해 카타르에너지와 174K(17만4000㎡)급 LNG운반선 17척의 건조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이는 당초 예상됐던 10척보다 7척 더 많은 물량으로 초대형 수주에 해당한다. 계약규모를 척수로 나누면 척당 2억2900만달러로, 이는 지난해 1차 발주 당시 평균선가 2억1400만달러보다 7% 높은 수준이다. 

 

 

4) 매출 및 영업이익

- 업황 부진으로 적자를 이어나가고 있다가 올해 흑자 턴어라운드, 영업이익률 2.5%로 회복 전망이다. 다만 3분기 예상실적과 관련하여, KB증권은 3분기 HD한국조선해양의 매출액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2% 증가한 5조2543억원으로 전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5.2% 감소한 1222억원으로 예상했다. 이는 해양플랜트 부문 적자 지속 영향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으로 당초 예상하던 실적보다 낮아지고 있어 현재의 주가 하락을 반영하는 듯 하다.

 

- 2010년 초반 극황 시 매출/영업이익 피크를 찍었고, 그 후로 매출/여업이익 하락으로 부진한 주가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상반기부터는 매출/영업이익이 상승세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차트/수급

1) 수급 

- 수급을 보면 올해 초부터 꾸준히 외인 보유비중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주가 히스토리 

- 2021년 랠리 당시, 카타르 1차 수주를 모멘텀으로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 당시 HD조선해양의 수주 성적은 총 17척

 

한국조선해양은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동기 대비 251.7% 늘어난 121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756억원)를 60.9% 웃돌았다. 한국조선해양의 1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20.4% 늘어난 3조9446억원이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853.2% 증가한 1649억원을 기록했다.

 

- 그 후 다시 실적 부진으로 주가 하향세를 지속하다가 2023년 조선업 턴어라운드 기대감 + 카타르 2차 수주 기대감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

 

- 2차 수주기인 현재와 1차 수주기의 (2021년) 모멘텀은 신조선가의 상승, IMO를 통한 친환경 모멘텀으로 동일하다. 다만 현재는 하기의 호재/악재가 추가되었다.

1) 호재 : 높은 실적 가시성 (이미 MOA 체결) / 지주사 디스카운트 할인 해소

2) 악재 : 높아진 금리 / 그동안의 중국의 점유율 확장

 

이에 코스피상승과 더불어 약 13만원까지 상승기세를 몰아간 후 주가 조정 중이며, 카타르 2차 수주 MOA 재료에도 크게 반등을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높아진 원자재/임금으로 매출이 높더라도 영업이익을 얼마나 가져갈 지 모른다는 리스크로 생각된다. 

 

하지만 HD한국조선해양은 카타르 2차 발주 전에도 이미 3년동안의 수주는 마련해놓은 상태라, 어느정도 가격선택성이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 

 

3) 전략

- 10/26 발표될 3분기 실적이 향후 주가 행방에 관건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유동적으로 대응하되 상대적으로 긴 시각으로 접근

1) 매수 포인트 : 차트상 저점은 9.2 정도로 추정, 10만원 미만으로 가격을 잡는다면 아래로 열려있는 구간이 크지 않아 안정적인 매집이 가능할 것

2) 매도 : 11.1을 저항으로 둘 수 있으며, 13돌파 시 2021년 고점인 16만원까지도 가능할 것 같으나 시황이 뒷받침해줘야 할 것 + 외인의 비중 축소 시기를 잘 추적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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