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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섹터 및 종목, 주요 뉴스 분석/철강, 조선

조선주 관련 주요 뉴스 분석 / 조선업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실적 전망)

by Asha.j 2023. 10. 13.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31010_0002477338&cID=13001&pID=13000 

 

LNG선 '수주 낭보' 조선 3사…훈풍 계속된다

[서울=뉴시스] 이다솜 기자 = 국내 조선사들이 액화천연가스(LNG)선박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www.newsis.com

✔️주요내용
국내 조선사, 액화천연가스(LNG)선박 수주 랠리 중 
- LNG선 1척당 가격은 2억6500만달러로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8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만3000만달러 대비 고부가가치 선종에 해당
 
✔️원인
- 최근 탄소 중립 기조에 따라 글로벌 선박시장에서 LNG선 발주 비중이 확대
- 한국 조선사들의 LNG선 선박 기술은 전 세계 최고로 중국 조선사 대비 월등한 것으로 평가
 
✔️세부내용
-  올해 전 세계 선사들이 발주한 LNG운반선 45척 중 한국의 수주량은 71.1%에 달하는 32척을 차지
  1) HD현대중공업 11척 2) HD현대삼호중공업 9척 3) 한화오션 5척 4) 삼성중공업 7척 
* 이는 경쟁국 중국과 큰 격차를 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중국은 총 13척으로 28.9%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모멘텀  
-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선은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최근 국제해사기구(IMO)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선사들의 발주가 늘고있다"며 "하반기 카타르 2차 발주 프로젝트에서도 대량 수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995046635771608&mediaCodeNo=257&OutLnkChk=Y 

 

13조 카타르 수주 임박..조선3사 수주 목표 달성 기대

13조원 규모의 카타르 LNG운반선 2차 발주가 임박하면서 국내 조선업계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미 HD한국조선해양은 카타르 측과 수주 양해 각서를 체결했고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수주

www.edaily.co.kr

✔️주요 내용
13조원 규모의 카타르 LNG운반선 2차 발주가 임박하면서 국내 조선업계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카타르 프로젝트란? 
카타르 프로젝트는 카타르가 2027년까지 연간 LNG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1억2600만t으로 늘리기 위해 LNG터미널을 신증설하고 이를 실어나를 운반선을 주문하는 사업으로,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운반선을 발주할 예정

 


 
✔️세부 내용 
1) 지난해 1차 프로젝트에서는 총 65척 LNG운반선 주문 (한국이 그 중 54척 수주)
- 1)  한화오션 19척 2) 삼성중공업 18척 3) HD현대중공업 17척을 수주, 나머지 11척은 중국 수주
 
2) 올해 하반기 2차 프로젝트 발주 물량은 총 40여척 예상 
-  첫 수주 소식은 HD한국조선해양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미 건조합의각서를 체결
9월27일 HD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HD현대중공업을 통해 카타르에너지와 174K(17만4000㎡)급 LNG운반선 17척의 건조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이는 당초 예상됐던 10척보다 7척 더 많은 물량이다.
- 또한 현재 카타르에너지가 확보하고 있는 슬롯은 삼성중공업 16척, 한화오션 14척인 것으로 전해진다.
 
✔️리스크 
1) 가격 변수
- HD현대중공업과 카타르에너지가 체결한 LNG운반선 1척당 계약 금액은 2억3000만~2억4000만달러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시장가격 2억6500만달러 대비 10% 이상 하락한 수준으로 앞서 1차 발주 당시에도 시세 대비 6~14% 할인된 2억1500만 달러 수준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슬롯 계약을 맺은 2020년 당시보다 선가가 많이 상승했다”면서 “수주 척수는 정해진 상황에서 선가를 얼마나 높일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선박 가격을 의미하는 신조선가지수는 175.38포인트를 기록했다. 슬롯 계약을 맺은 2020년 6월(127)에 비해 38% 상승했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카타르 1차 발주 때 선가는 척당 2억1500만달러였지만 2차 발주분은 2억3500만∼2억4000만달러 범위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카타르 2차 발주는 국내 조선사의 선가 협상 경쟁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 중국 영향력 확대 
- 최근 LNG운반선 수주 점유율을 확대하는 중국도 변수다. 최근 중국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로차이나가 카타르에 매년 400만톤씩 27년간 석유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2021년 7.8%에 불과했던 중국의 LNG운반선 수주점유율은 지난해 29.7%까지 확대됐다.
 
✔️모멘텀
업계에서는 신조선가 상승세가 이어지는 등 조선업황이 슈퍼사이클을 맞이한 가운데 고부가가치선박 위주 선별 수주 영향으로 국내 조선업계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선 3사가 동시에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는 건 11년 만이다.

 


1) HD한국조선해양
- 지난달 일찌감치 159억4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수주 목표치를 3년 연속 조기 달성
-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22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37% 증가할 전망
 
2) 삼성중공업
- 최근 2억6000억달러 규모의 LNG운반선 1척을 추가 수주하며 누계 수주금액 66억달러를 달성하며 연간 목표 수주 금액인 95억달러 중 69%를 달성
-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572억원으로 yoy 흑자전환 기대 
 
3) 한화오션
-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29억원으로 yoy 흑자전환 기대 
 

 


조선주 3분기 예상 실적 - HD한국조선해양 / 한화오션 / 삼성중공업

 

조선주 3분기 예상 실적 - HD한국조선해양 / 한화오션 / 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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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 조선 대장주 / 조선업 슈퍼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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